로그인   |   회원가입   |   즐겨찾기   |   사이트맵   |   모바일
법인소개| 자격증과정| 청소년활동| 청소년캠프| 게시판
게시판
> 법인뉴스
> 공지사항
> 자유게시판
> YSM일정
> 도서소개 및 신청
> 플래너소개 및 신청
법인뉴스   > 게시판 > 법인뉴스
제 목 코로나 이후 언텍트시대 가정교육
작성자   YSM 작성일 2020-07-21 15:42:55 조회수 76

 

 

“코로나 세대”는 마치 스마트기기를 장착한 중세인들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들은 더 좁은 인간관계와 더 빨라진 스마트기기를 통해 전 세대와는 다른 방식으로 소통하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에 적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음 세대에게는 옳고 그름의 접근보다 무엇이 유익한 방법인가를 깊이 고민해야 합니다. 코로나 이후 언텍트 시대 가정에서 가능한 보다 유익한 교육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먼저 가장 중요한 교육방법은 부모가 자녀와 함께 하는 시간이 부모 자신에게도 행복한 시간이라는 것을 보여줘야 합니다(express caring). 인간의 발달은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관계(relation)’가 중요한 요인입니다. 그리고 인간이 체험하는 관계는 가족에서 시작됩니다. 코로나 세대에서도 가장 중요한 성장의 핵심은 ‘건강한 관계’입니다. 가정은 언제라도 따뜻한 인정, 지지, 칭찬, 격려가 넘치는 곳이어야 합니다. 자녀들이 부모를 신뢰할 때 가정교육은 시작됩니다. 나와 함께 있는 시간을 행복하게 여기는 부모님과 따뜻한 관계는 자녀가 성장할 토대를 마련할 것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더 많은 사랑의 표현을 시도해야 합니다. 다른 어떤 곳에서도 이 부분을 채울 수 없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는 자녀에게 권한을 나누어 주세요(empowerment). 가정에서 오래 함께 시간을 보내는 자녀들에게 말을 할 수 있는 기회를 하락하시고 그 이야기가 가정의 중요한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려주셔야 합니다. 과거 세대의 가정교육은 부모와 자녀는 수직적이고 일방적인 관계에서 이루어졌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자녀들이 성장하면서 그들에게 권한을 더 많이 부여하는 것이 유익하다는 연구결과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벽지를 어떤 색으로 바꿀까에 관한 내용도 자녀들에게 물어보고 함께 선택하는 것이 유익합니다. 그럴 때 아이들은 자신이 단지 돌봄의 대상이 아닌 부모의 협력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이러면서 삶의 주인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세 번째 성장을 위한 도전을 격려해주세요(support challenge). 특별히 언텍트 시대에는 또래집단을 통한 도전이 제공되기 어려워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들은 자녀들의 도전을 더많이 격려하고 칭찬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합니다. 또한 자녀가 도전을 통해서 실패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해야 합니다. 실패했다는 것은 자신의 실력보다 더 높은 목표에 도전했다는 표시입니다. 이렇게 자녀들이 안전지대에서 나와 도전하는 힘은 가정과 부모의 지원이 있어야 합니다. ‘뭐라도 할 수 있도록’ 자녀들을 격려하고 응원해주세요.


네 번째 자녀의 가능성을 넓혀주세요(enlarge possibilities). 포스트 코로나시대 더욱 강조되는 능력은 스스로 동기부여하고 영감을 얻어 더 높은 목표에 도전하는 것입니다. 가능성을 확장하기 위해서는 동기부여하고, 영감을 갖고, 다른 이들과 연결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영역은 부모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자녀가 흥미를 보이고 재능이 발견된 부분이 있다면 칭찬과 격려를 하고 그 영역에서 뛰어난 사람들과 연결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바로 진로와 연결되지 않아도 됩니다. 흥미를 느낀다면 전시회, 강연회, 음악회를 찾아다녀도 좋습니다. 특별히 코로나19로 인해서 언텍트 콘서트가 많이 늘어났습니다. 자녀들과 함께 참여하고 연결하면서 성장의 기쁨을 맛보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자녀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기를 원하는 부모는 자신이 성장하고 도전하는 모습을 통해 그들에게 ‘변화의 모델’을 보여주십시오(modeling). 급격한 변화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배웠던 양육과 교육방법을 시대에 맞게 바꾸어야 합니다. 정답이 없는 시대입니다. 그렇다면 유익한 답을 찾아내야 합니다. 무엇이 더 자녀들의 발달에 유익한지 찾아가야 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부모의 도전적이고 건강한 삶의 모델은 자녀들에게 정서적으로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출처 : 두란노아버지학교

https://www.father.or.kr/content/newsLetter.action?fn=2020/07/01#nl0400 )


If you make them strong, they will make you stronger!!!


전인멘토 마상욱 드림​

     319. 기관 PMI 검사 진행
     316. 2020년 포상제 포상담관 직무연수 진행
오늘방문자 : 23    전체방문자 : 1,534
개인정보취급방침       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온라인문의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민속촌로 51 (보라동 296-12, 2층)
TEL: 1577-6791 / 031-8005-8630~4    FAX: 070-4369-2725
Copyright (c) 청소년불씨운동 All rights reserved.   Product by GMglory